호박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열대 지방이 원산지로 알려진 호박은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 등 여러나라에 걸쳐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중국을 거쳐 유입이 된 것으로 기럭되어 있다고 합니다. 독이 없으며 단맛이 있고,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며 눈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기록 되어있다고 합니다. 껍질이 두꺼운 탓에 오래오래 두고 섭취하기 좋다고 합니다.
1. 호박 효능
1) 항암효과
호박은 식도, 위암 뿐 아니라 결장암 예방 또는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간과 신장 기능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간 세포 재생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소화기능향상
호박은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며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담낭의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주며 표면이 거친 음식의 자극을 방지해주고 위장 기능의 운동효과를 극대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고 음식 섭취시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3) 혈압관리
호박을 섭취할 경우 혈압을 낮춰주고 인슐린의 균형을 효과적으로 조절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스테아르산, 리놀렌산, 연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졸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4) 전립선기능 향상
호박의 씨앗에는 지질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전립선 비대증 또는 기타 비뇨기과 질환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불면증 예방
호박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로토닌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어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은 이완효과가 있으며, 긴장을 완화시켜주어 편히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2. 호박 섭취 시 주의사항
호박에는 비타민C를 분해하는 효소가 있기 때문에 고추, 시금치 등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섭취하게되면 비타민C를 파괴함과 동시에 영양가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화불량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