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효능, 라임 먹는법, 섭취 시 주의사항
라임은 맛이 상큼한 과일 입니다. 라임은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이며, 아열대 열대지방 에서 재배된다고 합니다. 또한 라임의 경우 구연산이 있는 라임과 없는 라임으로 나눠진다고 합니다. 라임은 레몬과 비슷한 열량이며, 과일 중에서 저열량에 해당됩니다. 레몬 보다 비타민C 성분은 적지만 다른 과일에 비해서는 풍부한 편으로 과거 괴혈병의 치료에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1. 라임 효능
1) 항균, 항암작용
라임에서 추출한 오일이 살모넬라균,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을 막아내는 효과가 있어 태국 등에서는 예전 부터 항균제로 사용 해 왔다고 합니다. 라임의 과일 뿐만 아니라 잎에서도 대장균 등 각종 유해균의 항균 작용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2) 미용 효과
라임은 깨끗하고 탄탄한 피부를 만드는 데에 효과가 있는 과일입니다. 비타민C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깨끗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시켜 주고 피부 세포 강화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미용 효과로는 미백효과가 있으며 기미와 주근깨를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여드름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세포재생을 촉진시켜 주며 주근깨와 기미를 옅게 만들어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3) 혈관질환 및 고혈압 예방
라임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하고 혈압 상승의 원인인 레닌을 억제하여 각종 혈관 질환의 예방과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소화 촉진
음식 섭취 후 소화가 잘 되지않는다면 구연산이 풍부한 라임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매실과 레몬, 오렌지 같은 과일도 좋지만 라임으로도 같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진하게 먹게되면 특유의 산성 때문에 속 쓰림이 있을 수 있으니 적정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관절통증 완화
라임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 성분이 요산 침전물을 용해하여 소변으로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관절 통증과 염증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풍부한 라임을 섭취하게되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7) 당뇨병 및 성인병 개선
과일은 과당으로 인해 당뇨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있는데, 라임은 용해성 섬유질이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기 때문에 혈당 문제에 도움이되어 당뇨병 및 성인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체중 감량
라임 속에 들어있는 구연산 성분은 피로를 개선하는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또한 이 성분은 다이어트에 좋은 물질이기도 한데,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루 한잔 정도 라임물을 마시게 되면 효율적으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2. 라임 먹는법
라임은 신맛이 나는 산성 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라임청, 라임차, 에이드, 피클 등 여러가지 음료, 음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육류요리에 살짝 뿌려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망고 섭취 시 단맛이 강할 경우가 있는데 라임즙을 뿌려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3. 라임 섭취 시 주의사항
라임은 산성이 강한 과일이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하며, 과다 섭취 시 위 점막을 자극해서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